교양과목으로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한 포토샵활용 이란것을 듣고있다.
인터넷강의인데..
그래..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학점딸려고 신청했다.
이런 강의 들어봐야 내가 뭐 얼마나 얻을게 있겠는가. -_-;
그냥 포토샵 초보인척 조용히 강의듣고 학점따고 나가려고 했는데..
과목게시판에 글 많이 쓰고, 특히 잡담이 아닌 유용한 정보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해주는 사람 몇명은 가산점을 주신단다.
에라 모르겠다. 매주마다 강의와 관련된 팁들을
작성해서 올리고 있다.
뭐 그래봐야 이 강의를 듣는 포토샵을 한번도 만져본 적 없는
생 초보들을 위한 글이라, 포토샵을 조금이나마 아는사람에게는
별것 아닌 내용인데, 나름대로 요샌 이걸 작성하는것 자체에
재미가 들려버렸다. 냐함..난 역시 선생님을 하는것도 체질에 맞았을꺼라고
생각된다. 남에게 뭔가 가르쳐주는게 너무 재밌다. =_=;
여하튼 그래서, 첫번째 강의로 작성한것은
그래픽포맷에 대한 내용이다.
강의에서 다룬 그래픽포맷
(jpg, raw, tiff 등)은 적어넣지 않았다.
강의는, 교수님이 강의노트에 비밀번호도 걸어놓고,
인쇄도 안되게 해놓으실 정도라 함부로 올리면 안될것같다.
아래 내용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은 내용들과
내가 가진 지식을 합친것이다.
1. png 포맷
PNG 포맷은 GIF 파일 형식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확장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고
안되었다. 웹에서 PNG는 GIF 파일에 비해 여러 가지 장점을 갖추고 있는데, 그 중에
서 중요한 부분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GIF 보다 10~30% 정도의 뛰어난 압축률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이미지의 투명성과 관련된 알파 채널에서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는데, GIF 이
미지는 투명 이미지 설정시 단지 한가지 색만을 투명으로 설정할 수 있으나 PNG는
254 수준의 투명성을 허락한다.마지막으로는 트루 컬러, 256 그레이 컬러, 256 컬러
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GIF 파일 형식은 최대 256 컬러만을 저장할 수 있는 반면, 이
것은 트루 컬러(True color)까지 지원할 수 있다. 다만, PNG가 GIF 특성을 대신할
수 없는 것이 하나 있는데, PNG는 다중 이미지를 한 파일안에 저장할 수 없으므로
GIF 애니메이션처럼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gif와 jpg에
이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웹 이미지 포맷이라 할 수 있다.
위 설명에 의하면, png파일의 압축률이 gif보다 좋다고 하는데,
몇장의 사진을 포토샵을 이용해 png로 저장을 해 보니
오히려 최고화질의 jpg보다 2~3배가량의 용량으로 불어났습니다.
png파일의 장점은 트루컬러를 지원하면서 투명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이겠네요.
jpg파일의 경우는 투명함이 안되고, gif는 투명함이 되지만 256칼라가 한계죠.
png는 웹상에서 무리없이 인식이 되니까요.
2. pcx포맷
오래전..도스시절에 그림포맷으로 사용되던 포맷입니다.
요즘도 아주 간혹 pcx로 저장된 그림들이 보이더군요.
jpg와 비슷한 성질의 포맷인데, 지금은 사용되지 않죠.
그 이유를 찾아보니, jpg가 나오기 전의 시범단계의 포맷으로
jpg는 압축률을 조절하여 용량의 선택이 자유로우나, pcx는 압축률을 조절할 수 없고
그 용량도 jpg에 비해 크다고 합니다. 결국 차세대 포맷에 밀려
사라져가는 포맷으로 보입니다.
3. EPS
포토샵에서 저장되는 포맷중에 EPS라는 포맷이 있더군요.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EPS (Encapsulated PostScript)
EPS[이피에스]는 포스트스크립트 언어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파일 형식이다. EPS 파
일은 바이너리 또는 ASCII 형식 둘 모두로 만들어질 수 있다. EPS는 대체로 화면에
나타내기 위해, 그림 데이터가 비트맵 형식으로 수록되어 있는 파일임을 암시한다. 이
와는 반대로 일반 포스트스크립트 파일은 그림을 프린터로 출력하기 위한 포스트스크
립트 명령어만을 가지고 있다.
포스트스크립트는 인쇄된 페이지의 생김새에 대해 묘사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이
것은 1985년에 어도비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프린트 인쇄 및 이미지의 산업계 표준이
되었다. 모든 주요 프린터 제작자들은 주요 운영체계 플랫폼에서 실행될 수 있는 포스
트스크립트 소프트웨어가 들어있거나 또는 적재될 수 있도록 프린터를 만든다. 포스
트스크립트 파일은 확장자가 ".ps"로 끝나므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
GhostScript 를 구해서 설치하시면 인쇄 또는 보기가 가능합니다.
무슨말인지..잘 모르겠네요..; 일반적으로 사용할일은 없는 포맷인듯..?
4. PXR
Pixar(*.PXR)
3D 그래픽이나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파일포맷으로 RGB모드와 Grayscale모드
를 지원하며 하나의 알파채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Scitex(*.SCT)
Scitex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파일포맷으로 CMYK모드, RGB모드, Grayscale모드를
지원하지만, 알파채널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6. Targa(*.TGA, *.VDA, *.ICB, *.VST)
RGB모드와 Grayscale모드를 지원하며 하나의 알파채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알파
채널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3D 그래픽에서 렌더링할 때 사용하면 좋은 파일포맷입
니다.
tga포맷은 발더스게이트등의 게임에서 fortrait(캐릭터 일러스트)를 만들때
사용한 기억이 나는군요.
7. Photoshop PDF(*.PDF)
PDF파일은 여러장의 문서를 저장할 수 있는 파일포맷이면 포토샵에서는 이 파일을
페이지마다 PSD파일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메뉴에서 Automate-Multipage PDF to
PSD를 선택하면 됩니다.
8. PICT File(*.PCT, *.PIC)
맥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파일포맷입니다. 비트맵이미지와 포스트스크립 이미지를
동시에 저장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RGB컬러와 알파채널도 지원할뿐더러
JPEG압축도 지원하는 파일포맷입니다. 맥의 운영체제(Mac OS)가 개발되면서 얼마
나 그래픽적인 요소에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잘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포토샵에서 저장시 선택할 수 있는 이미지타입에 대해선 다 쓴것같네요.
설명들은 네이버 지식인에서 이글저글 찾아다니며 가져왔습니다.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1&dir_id=110&docid=947036
위 주소로 들어가면 매우 다양한 종류의 그래픽포맷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