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게임

프린세스메이커5? 버그메이커5!

사용자 삽입 이미지

5월 15일 정식발매된 프린세스메이커5.
당초 예상보다 10일 가까이 발매가 연기되었다.
일본판에서 발견된 치명적인 버그에 대한 패치가 나오면 이를 적용한 후 발매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그리고 수령후 플레이..
숱하게 드러나는 버그와 미완성..

1. 오프닝 동영상에 자막이 없다??
프메5는 음성 일어, 텍스트 한글로 제작되었다.
그런데, 오프닝동영상. 딸이 어떻게 해서 아버지에게 오게되었는지 그 중요한 오프닝 동영상이,
자막이 없이 일본어로만 나온다.
-이 문제는 현재 아마추어 팀이 한글자막패치를 내놨다. -_-;

2. 한글 입력이 제대로 안된다
새 게임을 시작하면 아버지의 성과 이름, 딸의 이름, 아버지의 직업명을 입력하게 된다.
그런데, '매'를 입력하면 '내'가 되고, '터'를 입력하면 '서'가 되는 등,
제대로 입력이 안되는 글자가 많다.
-이 문제는 긴급 1.01패치에서 패치되었다.

3. 숱한 오타와 한글 깨짐
한글이 이상한 문자로 깨지기도 하고, 렭랽렭랽 등으로 괴상한 한글로 나오기도 하고,
같은 글이 중복되어 나오기도 하고, 괴이한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현재 프린세스메이커 공식홈페이지에는 버그제보 글이 하루에도 수십개씩 쏟아지고 있다.

4. 아이템의 능력치 미적용
보유만 하면 능력치가 변하는 아이템들이, 적용이 안된다. -_-;
아이템을 획득해도 능력치의 변화가 생기지 않는 것이다.
- 이 문제는 긴급 1.01패치에서 해결되었으나, 기존에 가지고 있는 아이템은
적용이 되지 않으며, 기존에 가진 아이템을 파기할경우 능력치가 깎인다.
거기에 더불어, 패치시에 장비를 장착하고 있으면 오히려 능력치가 떨어지는
새로운 버그도 발견되었다. 패치시에는 반드시! 모든 장비를 장착해제한 후 패치해야 한다.
(그러나 패치 설명에는 이런 내용이 포함되어있지 않다)

5. 다운! 다운! 다운!
이것이야말로 진짜 치명적인 버그.
특정 이벤트시에 프로그램이 다운되어 버린다.
그중 한가지에 대해서는 1.01패치에서 해결이 되었으나, 아직도 여러 부분에서 다운에 대한
보고가 이어지고 있다.
필자도 특정 이벤트에서 계속 다운이되어 더이상 진행을 못하고 있다. -_-

6. 윈도우 비스타에서의 실행 오류
윈도우 비스타에서 제대로 실행이 안되는 문제가 있다.
필자의 집(윈도우비스타)에서 플레이 해 본 결과, 실행시켜도 먹통.
4,5번씩 계속 실행을 시도하다보면 결국 실행이 된다.
-이 문제는 아마추어팀이 해결 패치를 내놓았다.
공식 1.01패치+비스타실행오류패치+동영상자막패치를 묶은 통합패치를
프린세스메이커 공식홈피에 올려놓았다.



현재 프린세스메이커5는 예약판매분량만 발송을 하고, 오프라인 매장에는 풀지 않았다고 한다.
(이는 흐르는 소문을 들은 것이라 정확한 것인지 모르겠다.)

한국후지쯔는 무슨생각으로 이런 치명적인 버그들을 가진 게임을 그대로 발매한 것일까.
한글화의 문제는 애교로 넘어가 줄 만큼 국내 게임시장에 한글화 게임을 발매해 준다는것에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는 있으나, 게임이 특정 이벤트에서 다운되어 그 이벤트를 포기하지 않는 이상
더이상 진행이 안된다는것은 정말 너무하지 않은가!

패치가 나올때까지 잠시 접어야겠다.
.
.
.

'취미 >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린세스메이커5. 공주되다.  (14) 2007.05.23
공주님의 패션쇼  (4) 2007.05.22
프린세스메이커5 첫소감 "실망"  (10) 2007.05.16
C&C3. 모든 캠페인 완료  (6) 2007.04.07
와우에 빠져보아요  (2) 2007.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