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삶의지혜

진로지도가이드2 -교대와 사범대-

경인교대(얼마전 인천교대가 경기도지역까지 합쳐 경인교대로 바뀌었습니다.)에 다니는 친구
마기스트가 쓴 글입니다.




암이 써 놨길래, 저도 좀 써 보렵니다.
제가 소개할 학교는 많은 오해(?)를 받고 있는 교육대학교와 사범학부입니다. ^^

먼저, 제가 다니는 교육대학교부터.

사범대학과 교육대학교를 혼동하시는 분이 많은데, 간단히 구분한다면, 교육대학교를 졸업하면 '초등학교 교사' 가 될 수 있는 것이고, 가범대학을 졸업하면 '중,고등학교 교사'가 되는 것입니다. 사대를 졸업했다고 해서 초등학교로 갈 수는 없고(편법이 있긴 합니다만 자주 있는게 아니라서) 교대를 졸업했다고 해서 중고교로 갈 수는 없죠.

전국에 13개의 교육대학교가 있는데요. 흔히 서울교대, 인천교대(경인교대), 춘천교대 등으로 불리는 교대가 11개가 있고, 그 외에 한국교원대에 개설된 초등교육학과와, 사립대로서는 유일하게 이화여대에 개설되어 있는 초등교육학과, 이 학과들을 졸업하셔야지만 초등학교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교육대학교에 입학을 할 때에는 "초등교육학과" 라는 한 학과로 입시를 치르게 됩니다. 그러나 대학에 합격한 후에는 따로 학과를 정하게 됩니다. 국어교육과, 수학교육과, 컴퓨터교육과, 미술교육과 등으로 가르치는 전문 분야에 따라서 과를 구분하게 됩니다.

교사를 양성하는 학교이니만큼, 본 학교에서 가르치는 과목들은 대부분이 교육과 직,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과목들입니다. 지금 제 책상에 있는 책들을 보니...교육장학, 교육행정, 교육평가, 교육과정, 수학과교육, 영어과교육, 사회과교육, 발달심리학, 상담 지도, 과학과교육 등이 있네요. ^^ 초등학교는 담임이 모든 과목을 가르칩니다. 그런 만큼, 사대에 비해서 상당히 다양한 과목을 배우기 때문에 공부할 양이 많고, 자기가 잘 못하는 과목을 접하고 OTL 모드가 될 가능성도 농후합니다. (교대를 다닌지 어인 4년째...여전히 피아노를 못 치고 그림도 잘 못 그립니다..ㅠ_ㅠ)

교육대학교에 입학을 하기 위해서?
문과나 이과에 따른 차별은 없습니다. 점수를 동일하게 따지기 때문에, 굳이 따지면 공부하기가 좀 수월한 문과가 조금 더 유리할지도 모르죠.

기회되면 이어서 쓰겠습니다.